골반 거들의 근육들

건강한 사람인 경우에는 심부의 근육은 지시에 따라 의도적으로 공동-수축 반응을 일으킵니다.

임상에서의 지시는 심부 근육과 표면근 육 모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아래에 제시한 규 사인은 `~하라`고 하는 지시어 보다 배꼽을 배 안쪽으로 척추를 향해 잡아 당기라고 이야기 해주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골반 거들의 근육들



복벽의 촉진

환자가 바로 누운 자세 또는 두 다리를 굽여서 바로 누운 자세에서 배꼽 및 하복부에서 치골결합부까지 표면의 근막층을 촉진합니다.

피부는 모든 방향에서 움직일 수있는데 수술적인 흉터가 있는지 피부와 표면근막의 가동성을 확인 해봅니다.

두 엄지손가락으로  전상장골극에서 7cm 내측으로  그리고 약간 아래로 내려가 그곳에서 외복사근의 근막에 도달하기 위해 표면 지방층으로 눌러 내립니다.

이 외복사근에서 어떠한 긴장도가 있는지 그리고 근막을 부드럽게 눌러 긴장도의 좌우 대칭성을 비교해 봅니다. 그 다음 외복사근 근막을 지나 내복사근의 층에 도달할 수 있는지 관찰을 합니다.

이때 내복사근은 근육질이며 촉감은 스펀지 케이트와 같은 느낌입니다.

이 층에는 복횡근과 분리시키는 근막에 까지 도달하는지 관찰을 합니다.

내복사근의 과긴장이 발생 했다면 엄지손가락에서 견고함과 저항성을 느껴지면서 복횡근까지 도달하기가 힘이 들어집니다

복부 레벨에서 내복사근의 층의 최후방 부위는 복횡근의 근막입니다. 이 레벨까지 도착을 했다면  두 엄지손가락으로 내측으로 모아서 근막을 부드러운 긴장을 가합니다.

치료사는 양쪽 엄지 손가락으로 서혜 인대 라인과 평행하게 나타나면서 긴장을 느낄 수 있고 심부 근육을 구두의 큐사인과 지시어에 따라 반응되는 검사하기 위해 복횡근과 백색선의 근막을 팽팽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스템이 잘된 경우는 복횡근은 골반 저근과 공동 수축을 하기에 이 공동-수축의 평가는 골반저근을 포함하는 지시로 시작 되어집니다



다음 세가지는 지시 중 한 개에서 복횡근의 반응이 대칭적이고 동등한 시간대에 일어나야 합니다.

1. 소변을 보다가 중간에 중지하고 참는 느낌으로 요로 주변의 근육을 천천히 부드럽게 조여라고 지시합니다.

2. 질 또는 고환을 몸 쪽으로 향해 천천히 또는  부드럽게 잡아 당겨라고 지시합니다.

3. 항문에서 치골의 후방 부위까지 끈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을 하고 천천히 그리고 부드럽게 선을 연결시켜 항문과 상방과 전방으로 당긴다고 생각하라고 지시합니다.

복횡근이 이러한 지시에 어느 하나의 대한 반응에서 골반 저근과  공동-수축 운동을 일으킬 때 복횡근 근막의 심부에서 가벼운 긴장감이 느껴질 것이고  복부에서 엄지손가락은 복부 안쪽으로 밀러 들어가면서 외측으로 끌어당겨질것입니다.



위에 3가지 지시에도 반응이 없다면 다음에 나오는 지시도 사용을 해봅니다.

1. 장골의 좌 우측 전상장골극 양쪽이 끈으로 서로 연결되었다고 상상하고 이 두 개의 뼈를 가운데로 잡아 당긴다는 생각을 하라고 지시합니다.

2. 번갈아가며 환자에게 양쪽 전상장골극에 끈으로 서로 연결되어있고 두 뼈가 당기는 것을 상상해보라 지시합니다.

3. 배 안에서 나의 손가락을 느끼고  배 조직 안에서 손가락이 일으키는 긴장도를 느끼게 되면 나의 손가락에 연결하고 같은 정도의 긴장도를 일으키도록 하면서 위를 구석구석 당겨지도록 지시합니다.


비정상적인 반응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복횡근이 주어진 지시에도 반응을 하지 않습니다

2. 복횡근의 좌 우측 반응이 비대칭으로 나타납니다.


다열근의 심부 섬유의 촉진

다열근의 상부 섬유는 복부의 영역 안에 있지 않으나 요추의 동작 컨트롤과 골반의 컨트롤에 큰 역할을 하므로 기능적 복강의 한 부분입니다.
환자를 엎드리게 하고 요추 극돌기의 외측 부위는 촉진하거나 천골능을 외측에서 내측으로 촉진해 나갑니다.

조직 안으로 견고하지만 부드럽게 누르면서 심부 섬유의 좌 우측과 아래 위 레벨의 근육의 긴장도를 비교해 봅니다. 만약 기립근의 긴장도가 높다면 그것이 흉요추 근막에 긴장을 증가시킨다거나 심부에 있는 섬유의 접근을 제한 하고 있는지를 체크 해 봅니다.
만약 그렇다면 다열근의 기능성을 더 깊이 검사하기 전 근육부터 이완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복강에 있는 모든 심부 근육들이 서로 상승 작용을 하면서 작동을 한다면 공동-수축이 일어나게 됩니다.


다음 세가지 지시를 통해 다열근의 심부 섬유의 반응을 대칭적으로 그리고 같은 시간대에 불러 일으켜야 합니다. 

1. 소변을 보다가 중간에 중지하고 참는 느낌으로 요로 주변의 근육을 천천히 부드럽게 조여라고 지시합니다.

2. 질 또는 고환을 몸 쪽으로 향해 천천히 또는  부드럽게 잡아 당겨라고 지시합니다.

3. 항문에서 치골의 후방 부위까지 끈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을 하고 천천히 그리고 부드럽게 선을 연결시켜 항문과 상방과 전방으로 당긴다고 생각하라고 지시합니다.

다열근의 심부 섬유가 이러한 지시 중에 어느 하나에 반응을 하며 골반 저근과 공동-수축 반응이 나타난다며 깊은 곳에서 부풀어 오르는 감이나 압박과 함께 촉진하고  있는 손가락에 느낌이 있을 것입니다.

이때에 요추나 흉추 그리고 골반거들의 움직임이 없어야 합니다.


복횡근과 다열근의 심부 섬유의 촉진

골반저근을 수축하기 위해 지시 반응으로 일어나는 복횡근과 다열근 심부  섬유의 공동-활성화에 대한 검사는 엎드린 자세와 바로 누운 자세 중 어느 자세도 가능합니다.
한 손으로 복횡근을 적절한 깊이에 촉진하고 다른 한 손으로  다열근의 심부 섬유를 촉진합니다.
환자는 최적의 수축을 이끌어내기 위해 사인을 잘 적용하여 골반 근을 수축시키도록 하고 복횡근과 다열근의 심부 섬유의 반응을 확인합니다.

좌측과 우측의 복횡근은 다열근 심유 섬유의 좌측, 우측과 공동 활성화를 일으켜야 하고 치료사의 두 손은 근육의 활성화의 시너지를 검사하기 위해 움직여야 합니다.


횡격막

횡격막은 복강의 천정에 형성하고 있고 이 횡격막의 기능은 요추골반 복합체 뿐만 아니라 흉곽에도 직접적으로 연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횡격막을 흉곽 위에 걸쳐있는 근육들에 있는 과 긴장성을 연관시켜 보면 외복사근, 내복사근, 복직근, 척추기립근이 공동-수축을 일으킬 때에는 흡기 시 흉곽의 확장이 최소화가 될 것이고 대부분의 움직임은 가슴 상부의 전방 부위에서 일어납니다.

요근

요근은 복강에서 가장 깊숙히 있는 근육이며 척추와 고관절을 안정화 시키는 역할을 하는 근육입니다.
요추와 고관절을 컨트롤을 하는 근육이면서 고관절을 굴곡시키는 근육입니다.
요근이 표면 고관절 굴곡근 그리고 내전근보다 앞서 활성화 되어야 한다고 제안하고 치료사는 머리 쪽에 있는 손으로 요근을 촉진하고 다리 쪽에 있는 손으로 대퇴 직근을 촉진을 합니다.
환자가 발을 테이블 위로 들어 올리는 시작함과 동시에 어느 근육이 먼저 활성화되는 것은 요근 이어야 합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고등학생 영양제 틴맥스(Teenmax) 내돈내산 솔직 후기|틴맥스정 성분, 부작용, 먹어도 될까?

🧊여름밤 숙면템! 까사리빙 냉감패드 솔직 후기 & 구매 가이드🛏️

🧴 [내돈내산] 아이레놀 쌩얼크림 솔직 리뷰-“바르는 순간 민낯처럼? 2주 사용해보니 느껴진 진짜 변화!”